티스토리 뷰

초등학생방학 숙제 .독서 감상문 쓰는법과 3개의 요령


초등생이 방학 숙제 때문에 고생하는 과제라고 하면 독서 감상문. 왜 어려운지 이유를 묻자" 쓰는 방법을 모른다""잘 못 쓴다" 같은 고민이 많습니다.

독서 감상문이 약한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패턴이 부모와 함께 쓰는 경우인데, 모두 부모가 말한 대로 쓰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창조력을 키우기 위해도 스스로 생각하며 쓰는 게 좋겠네요. 아무래도 아이들 혼자서는 쓰지 않는다는 경우 포인트와 요령을 조언해 주면 OK.

그래서 이번에는 독서 감상문 쓰는 법과 요령 3개를 소개합니다. 겨울 방학 마지막 날에 서두르지 않도록 지금부터 배워 두면 편리할지도 모르겠네요.


3단계 구성으로 쓴다

초등 학생이 독서 감상문을 싫어하는 이유는 원래"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입니다. 즉, 포맷이 없어서 전체가 상상되지 않는 것입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3단계로 구성하는 것이 요령.『 비롯해』 『 동안 』 『 정리 』의 3단계로 구성하고 가면" 어떻게 적을까"가 이미지화하기 쉽습니다.


독서감상문쓰는법 1:『 비롯해』은 서두 문

처음의 서두는 "왜 이 책을 선택했는지( 읽으려고 생각했는지)""왜 이 책의 감상을 썼던지"라는"이유"를 씁시다.

반대로 말하면, 독서 감상문의 책을 고를 때는 "왠지"가 아니라 이유를 설명할 수 있도록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책을 읽어 보고 내용이 "생각하던 대로"에서도 "예상외"에서도 책을 선택한 이유는 바뀌지 않습니다. 즉 제대로 책을 고르는 것으로써 서두문을 쓰는데 곤란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독서감상문쓰는법 2:『 동안 』에 감상을 적어

소감 쓰는 법에 정해진 바는 없습니다. 인상에 남았던 장면을 써서 그 장면에 대한 소감을 주관적·객관적 시각으로 쓰면 해결되기 쉽습니다.

가령

" 괴롭히는 개를 ○ ○이 도왔을 때 기분이 좋았었습니다. 나도 개를 기르고 있기 때문에 동물을 괴롭히는 사람은 용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주인공 ○ ○이 여러 장소를 모험하는 모습에 두근 두근 했습니다. 나도 여러 장소에 가고 싶고, 장래에 조종사가 되어 세상을 누비고 싶습니다"
만약 쓰기 어려워 한다면, "어떤 기분이 됐어?"" 어떻게 알았니?"등 예들어 보고 인상에 남았던 장면을 부모가 들추어 줬으면 좋겠네요.

가급적 많은 장면에 대한 감상을 쓰는 것으로 내용이 짙어지고 독서 감상문을 읽는 사람에게도 "어떤 책인가"가 전해지기 쉽습니다.


독서감상문쓰는법 3:『 정리 』로로 마무리

『 정리 』에서 중요한 것은 이야기의 결말에 대해서 자신의 마음을 쓰는 것과 책을 읽고"어떤 인상을 받았다는"종합적인 감상을 쓴다는 것입니다.

독서감상문쓰는법2에서는 하나하나의 장면에 대한 감상을 썼는데, 마지막에는 책의 결말을 위주로 자신의 마음을 적고 마무리 합시다.

가령" 살린 개가 사실은 신이었다고 알고 놀랐습니다.나도 ○ ○처럼 배려를 가지고 동물을 간직하고 싶어요 "등 이야기의 결말에 대한 감상을 쓰고 주관적인 마음으로 매듭짓는 것이 포인트.

이야기의 결말에 대해서 쓰는 것이 어려우면"나도 ○ ○ 같은 강하고 부드러운 남자가 되고 싶었습니다""나도 ○ ○처럼 배려를 가지고 동물을 대하고 싶어요 "등 주인공이나 책에 대해서 종합적인 감상으로 심플하게 마무리해도 OK입니다.

또 『 비롯해』로 쓴 책을 선택한 이유와도 관련시키고 쓰다 보니까 독서 감상문 전체에 통일감이 나옵니다.그 책을 읽기 전과 다 읽은 뒤 자신의 기분의 변화에 대해서 적어 보는 것도 좋을지 모릅니다.

댓글
공지사항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